본문 바로가기
신앙과 삶

[번역] 모세와 같은 선지자

by Sonrie Xiana 2024. 4. 1.
반응형

 

 

모세와 같은 선지자

신명기 18장에서 모세는 예언을 합니다: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서, 너희 형제 중에서 나와 같은 선지자를 너희를 위하여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 것이다."(신 18:15).

 

신명기 34:10-12에서는 모세에 대해 이렇게 얘기합니다. 

여호와께서 직접 대면하여 아신 모세와 같은 선지자가 이스라엘에 그 이후로 일어나지 않았으니, 여호와께서 그를 보내어 애굽 땅과 바로와 그의 모든 신하와 온 땅에 행하게 하신 모든 이적과 기사와 모세가 온 이스라엘 목전에서 행한 모든 권능과 큰 이적에 대하여 그와 같은 선지자가 없었느니라. (신 34:10-12)

 

 

이 회고록을 통해 "모세와 같은 선지자"에 대한 기대는 더욱 커져만 갔습니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성막의 본이 되는 하늘의 환상을 주신 것처럼(출 25:9, 40 참조), 모세에게 이스라엘을 새로운 출애굽으로 이끌 선지자의 환상을 주셨습니다. 실제로 이것이 우리가 모세에게서 발견하는 패턴입니다.

그는 아론이 모세에게 그랬던 것처럼 하나님의 대변인도 아니었고(출7:1), 다른 선지자처럼 하나님으로부터 꿈과 환상을 받은 사람도 아니었습니다(민 12:6-8). 오히려 모세는 여호와와 직접 대면하여 대화하는 선지자였습니다(신 34:12, 민 12:8 참조). 이러한 독특한 위치에서 모세는 구원자(출 3:7-10), 언약의 중재자(출 34:27), 제사장(시 99:6), 통치자(출 2:13-14; 행 7:27)로 인정받았습니다.

선지자로서 모세의 삶보다 더 큰 지위는 다른 모든 선지자들을 측정할 수 있는 표본으로 하나님께서 설계하신 것입니다. 하지만 물론 예수님은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하는 것 이상의 일을 하셨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백성에게, 백성을 하나님께로 인도했습니다.

 

선지자를 찾고 그의 말을 듣는 것 

구약성경의 나머지 부분은 이스라엘에서 선지자의 역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주님께서 예레미야 7장 25절에서 "너희 조상들이 애굽 땅에서 나온 날부터 오늘까지 내가 내 모든 종 선지자들을 날마다 꾸준히 그들에게 보냈다"라고 말씀하신 것처럼 말입니다. 그러나 그들의 지속적인 사역에도 불구하고 세례 요한과 예수님에 이르기까지 선지자로 불린 사람은 없습니다. 요한은 말라기 이후 최초의 선지자로서 바리새인들에게 몇 가지 의문을 제기합니다: "당신이 엘리야입니까? . . . 당신이 선지자입니까? 당신 자신에 대해 뭐라고 말합니까?" (요한복음 1:21-22). 요한의 대답은 분명합니다. 모세와 선지자들이 쓴 율법은 내가 아니라 예수님이 쓰신 것입니다(요 1:45). 실제로 사마리아 여인에 따르면 그는 "선지자"(요 4:19)이며, 곧이어 사람들은 "이는 참으로 세상에 오실 선지자 "(요 6:14)라고 고백합니다.

예수님의 다양한 정체성은 그의 죽음과 부활(요한복음 7:40-41)까지 불확실했지만, 그의 추종자들은 얼마 지나지 않아 그를 모세와 같은 선지자로 여겼습니다. 사도행전에서 베드로는 신명기 18장을 인용하며 이렇게 선언합니다: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의 모든 말을 들을 것이라 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 중에서 멸망 받으리라 하였고 (사도행전 3:22-23)

 

베드로의 이 말은 예수님의 예언자 직분의 가장 중요한 의미, 즉 오직 그분의 말씀만이 구원을 가져온다는 사실을 드러냅니다. 그의 말을 듣는 사람은 구원받을 것이고, 듣지 않는 사람은 멸망할 것입니다. 예수님은 단순한 선지자가 아니라 모세와 같은 선지자로서 말씀으로 생명을 제공하고 사람들을 죽음에서 생명으로 초대하는 선지자입니다.

 

예수님이 모세와 같은 선지자라는 것이 의미하는 것

이것이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입니다: 예수님의 예언의 말씀은 용서, 구원, 영생을 가져다줍니다. 예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완전하고 최종적인 계시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분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히 1:1-2:4).

그러나 예수님은 단순히 하나님의 진리를 계시하는 것 이상의 일을 하십니다. 그는 성육신하신 하나님이시고(요 1:1-5), 말씀이 육신이 되셨으며(요 1:14), 그의 은혜의 메시지는 모세의 그것보다 훨씬 더 위대합니다(요 1:14-18). 예수님은 이스라엘이 모세를 따라 홍해를 건너고 그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은 것처럼 우리를 죽음에서 생명으로 부르시는 선지자이십니다(고전 10:2).

그럼에도 예수님이 모세보다 위대하신 이유는 그의 구원이 다른 사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가리키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 14:6)고 말씀하셨고 오늘날에도 그분의 말씀은 듣는 모든 사람에게 생명을 주십니다(엡 2:17). 그러므로 예수님이 선지자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생각할 때, 우리는 성경 전체가 예수님을 모세와 같은 선지자로 표현하는 방식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그리스도를 단순히 선지자적 교사로만 표현하는 다른 어떤 것도 비기독교적일 뿐만 아니라 구원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성육신하신 주님이신 그리스도의 음성을 들을 때만 우리는 그분이 누구이며 그분의 말씀이 어떻게 생명을 주는지 알 수 있습니다.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이집트에서 구출하여 시내산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것처럼, 예수님도 자신의 백성을 죽음에서 구출하여 그분의 율법을 그들의 마음에 새겨주셨습니다. 참으로 그와 같은 선지자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쟁하는 선지자들이 가득한 세상에서 우리는 다른 무엇보다도 그분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위 내용은 The Gospel Coalition에 게재된 내용을 번역한 것입니다.

원문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