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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의 종 모세가 죽은 뒤에, 주님께서, 모세를 보좌하던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다.
“나의 종 모세가 죽었으니, 이제 너는 이스라엘 자손 곧 모든 백성과 함께 일어나,
요단 강을 건너서,내가 그들에게 주는 땅으로 가거라. '
여호수아기 1:1-2 

 

모세가 죽은 후에

하나님은 마치 모세가 죽기를 기다렸다는 모세가 죽은 후에 여호수아에게 가나안으로 가라고 명령하신다. 가나안으로 가기 전에 모세가 죽었어야 했다. 모세만큼 가나안에 들어갈 자격이 있는 사람은 없어 보이지만 하나님의 뜻은 그런 상식적인 생각을 넘어선다.

 

모세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 이유

모세가 가나안 땅에 들어 가지 못한 이유는 성경에 분명히 명시되어 있다. 

12주님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이 보는 앞에서 나의 거룩함을 나타낼 만큼 나를 신뢰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너희는, 내가 이 총회에게 주기로 한 그 땅으로 그들을 데리고 가지 못할 것이다.” 민수기 20:12

 

1.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불순종

민수기 20장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물이 없어 불평할 때, 하나님은 모세에게 반석에게 말하여 물을 내라고 명령하셨다. 그러나 모세는 반석에게 말하는 대신 지팡이로 두 번 쳤다. 백성들의 끊임없는 불평에 분노하고 좌절하는 그 심정이야 이해가 가지만 사실 이렇게 한 것은 하나님의 명령을 직접적으로 어긴 것이었다.

 

2. 하나님에 대한 불신앙

모세는 "패역한 너희여 들으라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이 반석에서 물을 내랴"라고 말함으로써, 마치 자신과 아론이 물을 내는 것처럼 행동했다. 이것은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고 그분의 거룩함을 나타내지 않은 행위였다.

 

지팡이로 바위를 치는 모세

 

모세가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한 것의 영적 의미

하지만 모세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 것에는 더 깊은 영적인 의미가 있다.

1. 그리스도의 예표

반석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모세는 지팡이를 손에 잡고 바위를 두 번 쳤다. 하지만 그것은 그리스도의 희생을 잘못 나타낸 것이다. 그리스도는 단 한 번 십자가에서 희생되었으며, 이는 반복될 수 없는 사건이다.

 

2. 율법과 은혜

모세는 율법을 대표하며, 여호수아(예수)는 은혜와 구원을 상징한다. 모세가 백성을 가나안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지 못한 것은 율법이 우리를 구원할 수 없음을 보여주며,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은혜를 통해서만 우리를 구원으로 인도할 수 있다.

 

놀라운 하나님의 구원계획

불세출의 지도자 모세를 대체할 수 있는 사람은 없어보였다. 여호수아서에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강하고 담대하라는 말씀을 그토록 여러 번 하신 이유는 어쩌면 여호수아가 느끼는 부담을 나타내는 것이 아닐까?

하지만 하나님의 구원계획은 모세라는 사람에 의존하지 않았다. 하나님은 새로운 지도자 여호수아를 세우시고 당신의 계획을 계속해서 진행시키신다. 완전하신 하나님에게는 어떤 제약도 없다. 


출애굽 이야기의 주인공은 모세가 아니다. 모세는 결국 가나안에 들어가지도 못했다. 모세와 같은 위대한 지도자의 부재가 하나님의 일을 늦추거나 막을 수 없다.

모세가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하고, 명령에 불순종한 것이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나타내지 못한 것이라고 성경은 말한다. 그리고 모세는그 일 때문에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했다.

믿음과 온전한 순종. 그것이 하나님의 거룩하심,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을 드러내는 우리 삶의 모습이다.

혼란스럽고, 두렵고, 알 수 없는 미래 앞에서도 하나님의 명령을 듣고 믿어 온전히 순종하는 것이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드러내는 것이다. 그런 용기와 절제와 믿음이 있는 자에게 주시는 가나안 입성의 기쁨을 누리는 한 해가 되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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