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

[설교] 시편 42:5 - 자기 자신에게 설교하기 | 마틴 로이드 존스

by Sonrie Xiana 2024. 2. 2.
반응형

이 내용은, 마틴 로이드 존스(Dr. Martyn Lloyd-Jones) 목사님의 영적침체에 관한 설교 중 시편 42:5을 통해 전한 말씀을 요약한 것입니다. 낙심과 우울에 빠진 그리스도인들에게, 그 현실을 무시하거나 그리스도인으로서 우울에 빠진 것에 대한 죄책감을 갖는 대신 현실을 직시하고 진리와 소망의 말씀으로 이겨내라는 격려입니다. 

 

설교_영적침체_자기자신에게 설교하기_마틴로이드존스


<성경본문> 시편 42:5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망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하여 하는고

(CJB) My soul, why are you so downcast? Why are you groaning inside me? Hope in God, since I will praise him again for the salvation that comes from his presence.

(KJV) Why art thou cast down, O my soul? and why art thou disquieted in me? hope thou in God: for I shall yet praise him for the help of his countenance.

(NASB) Why are you in despair, my soul? And why are you restless within me? Wait for God, for I will again praise Him For the help of His presence, my God.

(KRV)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망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하여 하는고 너는 하나님을 바라라 그 얼굴의 도우심을 인하여 내가 오히려 찬송하리로다

(KLB) 내 영혼아, 어째서 네가 낙심하며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네 희망을 하나님께 두어라. 나는 내 구원이 되시는 하나님을 찬양하리라.

(RNKSV)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그렇게 낙심하며, 어찌하여 그렇게 괴로워하느냐? 너는 하나님을 기다려라. 이제 내가, 나의 구원자, 나의 하나님을, 또다시 찬양하련다.


우울증에 대한 일반적인 고찰

이 설교는 불행에 시달리고, 무거운 짐이 자신을 짓누르고 있다고 느끼며, 절망의 감정에서 벗어날 수 없는 그리스도인을 위한 설교입니다.

시편 42:5을 본문으로 한 이 설교에서 마틴 로이드 존스 목사는 "일반적인 고찰"이라는 제목으로 하나님의 말씀이 우울증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보여 줍니다. 그리스도인이 우울증에 빠진다는 것은 모순된 현상이 아니며, 오히려 교회가 소망으로 가득 찬 성경의 진리로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는 현실을 보여줍니다.

로이드 존스 목사는 외향적인 사람과 내향적인 사람 모두 자기 자신을 지나치게 분석함으로써 자신을 지치고 낙담하게 만드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로이드 존스 목사는 "'자기 자신에 대해 아는 것'과 개인적으로 어떤 계기로 인해 지치고 낙담하게 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로이드 존스 박사는 신체적 조건도 영적 우울증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합니다. 그리스도인은 이것을 알고 있어야 마귀를 쉽게 물리칠 수 있습니다. 원수 마귀는 그리스도인을 통제할 수는 없지만, 과장된 상황을 이용해 더욱 낙담하게 만들 수 있고 또 그럴 것입니다.

이에 대해 시편 기자는 두 가지를 권장합니다: 첫째, 절망에 빠진 마음이 방황하도록 내버려두지 말고 스스로에게 말씀을 전하라. 둘째, 하나님과 그분의 사랑을 상기하라는 것입니다. 시편 기자는 그리스도인이 하나님께 소망을 둠으로써 자신과 세상에 맞서도록 격려합니다.

 


 

설교요약 : 자기 자신에게 설교하라

영적 우울증 - 마귀가 주는 시험

  • 하나님이 특별한 축복이나 경험을 주신 후에 따라오는 영적 우울증과 그에 따른 반응에 대해 항상 경계하고 주의해야 합니다.
  • 영적 우울증의 궁극적인 원인은 우리 영혼의 대적 마귀입니다. 마귀는 우리의 기질과 신체적 조건을 우리에게 불리하게 이용합니다.
  • 우리는 기질을 통제하기보다는 기질이 우리를 통제하고 지배하도록 허용합니다. 우리는 기질을 잘 다스려야 합니다. 마귀는 우리의 기질을 가지고 장난을 쳐서 기질이 우리를 지배할 때까지 과장합니다.
  • 마귀가 영적 우울증을 일으키는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마귀의 목표는 하나님의 백성을 우울하게 만들어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돌이키게 하는 본보기로 삼는 것입니다. 마귀의 전략은 우리를 불행하고 우울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 영적 우울증의 궁극적인 원인은 불신앙입니다. 불신앙만 없다면 마귀는 아무런 힘이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 대신 마귀의 말을 듣습니다.

 

우리는 이럴 때 시편 기자의 모범에서 배워야 합니다.

우리 자신의 말을 듣기보다는 스스로에게 이야기해야 합니다.

  • 대부분의 불행은 스스로에게 말하지 않고 자신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데서 비롯됩니다. 우리는 스스로에게 말하고,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부정적인 생각을 정죄해야 합니다.
  • 우리는 하나님이 누구이신지, 그분이 하신 일과 그분의 약속을 상기해야 하고 하나님을 의지해야 합니다.
  • 우리 자신과 타인, 세상과 지옥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되 도전해야 합니다. 그러면서도 하나님을 찬양해야 합니다.
  • 우리는 우리 자신을 다스려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스스로에게 귀를 기울이기보다 자신에게 말하고, 비판하고, 격려하고, 진리를 상기시켜야 합니다.
  • 마귀는 우리의 자아를 사용하여 우리를 우울하게 만듭니다. 우리는 시편 기자처럼 그를 대적해야 합니다.

 

 

반응형